ABOUT ME

-

Today
-
Yesterday
-
Total
-
  • 보이그랜더 ULTRON 40mm F2 SL II 사용기
    지름기 2008. 1. 6. 23:24
    제가쓰는 DSLR인 니콘 D40은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개, 그에비해 화이트 밸런스도 잘 맞고 고감도 저 노이즈에 사용하기 쉬운 인터페이스로 모든 DSLR중가장 싸고 최고로 작고 가벼운 모델 이면서도 결과물 만큼은 다른 고가의 DSLR에 처지지 않는 니콘의 효자상품 입니다. 다 좋은데 약점이 몇가지 있지요. 그 중에서도 제일 치명적인 것은 바디 내 모터 부재로 기존 AF 렌즈는 수동으로 촛점을 맞춰 줘야 한다는 것 입니다.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[ 제 DSLR 패밀리의 단란했던 한때TT ]


    이번에 지른것은 보이글랜더 울트론 40mm F2.0 SL2 렌즈 입니다. 그동안 35.2를 주력으로 써 오다가 이번에 새로 구입하게 된 렌즈 입니다. 정확히는 작년 11월에 지른거네요. 억불 카메라의 예약 행사로 38만원에 구입 했습니다만 그 후 환율 문재로 42만원으로 올라 버렸군요. 한마디로 봉 잡은 케이스네요^^ 그동안은 35.2를 주로 써 왔습니다. 크롭바디에서 환산화각으로 표준이면서도 니콘 특유의 샤프한 색감이 일품 이였습니다. 하지만 D40에서는 AF가 안 된다는 점은 정말 치명적 이였습니다. 그래... 기왕에 MF로 찍을 바에는 진짜 MF렌즈를 써 보자, 그것도 기왕이면 팬케익형으로... 해서 골라 본 렌즈 입니다.


    SLR 클럽의 사용기를 한번 올려볼까 하는데... 거기는 스펙이 무조건 들어가야 한다는군요. 조금 어려운 조건인데. 예행연습 삼아서 한번 올려 봅니다.ㅎㅎㅎ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이 렌즈의 특징을 다시한변 살펴 보면 일단 펜케익형 렌즈 라는것. 하지만 필터에 전용 후드에 캡 까지 씌우면 높이가 제법 높아저서 아무것도 안 씌운 50.8에 가까워 집니다. 그래도 얇은 렌즈중에 하나지요. 얇은만큼 무개도 가볍습니다. 200g 이면 상당히 가벼운 렌즈 지만 크기가 더 컸던 50.8에 비해선 무겁습니다. 그도 그럴것이 일부 부분을 제외 하고는 금속제 렌즈 입니다.

    구형 렌즈가 촛점링이 금속 이여서 이름하여 뽀대가 더 좋다는 말이 많습니다만 조작감은 고무로 된 이 신형이 더 좋습니다. 거기에 중요한것! CPU가 내장되어 있어서 완전 MF였던 구형과 달리 자동노출, 셔터스피드를 지원 합니다. 조리개우선, 셔터스피드 우선을 지원 한다는 의미지요. 이건 보급형 DSLR을 사용하는 유저들 에게는 중요 합니다.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[ 펜케익 형의 외관에 F2.0 의 조리개값이 특징 입니다 ]


    그럼 조작해 본 감상은....

    작은 크기와 가벼운 무개로 D40의 이동성을 높여 주네요. 결과물도 만족스럽습니다. 그리고 AF 렌즈와 달리 촛점링이 적당히 뻑뻑해서 촛점을 맞추는데 도움이 됩니다. 최근 환율 문재로 가격이 올라 삼식이와 비슷한 가격이 된 것이 상당히 아쉽지만 이 크기에 FF바디도 지원 하고 F2.0 이라는 최대개방 조리개 값도 만족스럽습니다. 약간 아쉬운 것 이라면 최소 촛점거리가 좀 길어 접사를 하려면 접사 전용 렌즈를 끼워야 한다는 것 하고 얇은 두께를 살릴 필터나 렌즈캡이 없다는 것이 아쉽네요.

    이런것도 있지만 제일 큰 차이는...

    35.2와는 조금 다른 색감을 내 줍니다. 단적으로 35.2로 찍은 위 사진과 아래사진을 비교해 보면 확 차이가 나겠군요. 자연광 에서는 35.2와 큰 차이를 못 느끼겠지만 역시 어두운 곳 에서는 차이가 확 납니다. 오토화벨에 형광등 아래라던가 최대개방 등 조건이 같지는 않지만 색감차는 분명 있습니다. 전체적으로 파란느낌 이랄까요? 제가 최근 노출보정을 사용 하기도 합니다만 조금 검다는 느낌도 들긴 합니다.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그래도 마음에 드는 렌즈임에는 틀림 없습니다. 이 렌즈를 구입한 후 50.8과 35.2를 처분 했습니다. 현재 애기번들과 애기망원, 40.2를 들고 다니는데 작은 제 헤링본 가방에 전부 들어 갑니다.여행을 좋아하는 저에게는 분명 좋은 선택이 될거 같습니다. 35.2는 다음 카메라를 사면 분명 다시 구입을 하겠지만 그 후에도 40.2는 나름대로의 영역을 지키고 있지 않을까 합니다.

    그럼 보이글랜더 울트론 40mm F2.0 SLII 의 평가는

    GOOD

    1. 작고 가벼운 전금속제 팬케잌형렌즈
    2. CPU 내장( A,P모드 지원 )
    3. 완성도 높고 실용적인 모양새

    BAD

    1. 크기에 비해 무거움( 그래봐야 200g )
    2. 약간은 아쉬운 색감( 35.2에 비해서~ )
    3. 비싸!!!!! 42만원 이면 차라리 삼식이를?

    그럼 이어서 이미지들 올립니다.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    사용자 삽입 이미지


Designed by Tistory.